나는 사람들이 나를 믿지 않는다는 사실을 아주 뒤늦게서야 깨달았다.


다른 사람들이 나를 믿으리라는 근거는 확실했다.


  1. 나는 내가 한 말을 성실하게 지켰다.
  2. 나는 다른 사람을 속이지 않는다.
  3. 나는 정직하게 말하려고 애를 썼다. 때로는 손해보는 일이 있어도 감수했다.
  4. 나는 과학자여서 기술적 표현보다는 사실적으로 말했다. 때로 논리적 설득이 약해 듣는 사람들이 어려워하기도 했다. 말을 잘 포장할 줄 몰랐다.
  5. 나는 가급적이면 증거(evidence), 논리적 근거(logical and rational reason), 증인(witness), 명확한 인용(definite citation) 등을 사용하여 이야기했다.


그런데 사람들이 나를 잘 믿지 않는다는 사실에 상당히 놀랬다. 지난 일들을 돌이켜 보면 나와 가까이 있는 사람들도 나를 믿지 아니하였다. 나를 믿지 아니하니 내가 하는 일이 되는 게 없었다. 나는 확신해서 말했지만 듣는 사람은 전혀 믿지 아니하였다.


물론 사소한 일에 대한 이야기는 아주 잘 믿는다. 아주 특별한 일, 주님께서 내게 주신 비전을 믿는 사람이 없었다는 말이다. 인생의 목적이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는 것이라는 믿음과 교회의 위기에서 반드시 교회가 부흥해야 하고,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기 위새 무엇보다 사람을 만드는 학교를 세워야 한다는 비전에 대해서 내 말을 믿는 사람은 없었다. 


인간적으로 나를 믿어주고 내가 하는 일에 말없이 밀어주는 사람은 있다. 나를 믿지 못한다는 말에 섭섭해 하고, 기분 나빠할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내 생각에 나의 비전에 대해 믿는 사람이란 이렇다.   


  1. 하나님을 경외하고 하나님 앞에서 신실하다.
  2. 항상 비전을 위해 기도하고 부지런히 배운다.
  3. 마음으로 순종하며, 성실하게 봉사한다.
  4. 비전에 따라 물질을 분별하여 드린다.

이렇게 말하면 그런 사람이 어디에 있겠느냐고 나보고 꿈깨라고 말할 사람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나는 믿는다.

이렇게 동역할 사람이 있어야 비전을 확실하게 이룬다.

그리고 이런 사람이 종종 있다.


나는 하나님을 믿기 때문에 기도한다.

함께 하는 동역자가 절실하다.


나는 너무 부족하다.

그래서 기도할 수 밖에 없다.

하나님께서 나의 부족을 채워주시고, 그래도 부족한 부분을 채워줄 동역자를 보내주시리라 믿는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