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르게 생각하라


"Think different!"라고 했더니, 영어를 전공하는 어느 중년의 교수님이 제게 정중하게 영어 표현이 틀렸다는 것입니다.


이거 스티브 잡스가 한 말인데요, 라고 했더니, 그렇게 쓸 수도 있지요.


제가 대학교 홍보 카피로 "Think different!"라는 표현을 썼더니, 반대하는 교수님들이 참 많았습니다. 광고홍보학과 교수님 한 분은 거세게 반발하였습니다. 얼마 후에 조선일보에 한 면 전체에 일본 자동자 홍보 카피로 똑같은 표현을 썼고, 그뒤 삼성자동차 SM3 홍보에서도 이 표현을 사용한 바 있습니다.


저의 소견에 우리 대학을 효과적으로 홍보하는 표현으로는 "Think different!"가 최고였습니다. 다른 대학과 뭐가 다른가를 이야기하고 싶었습니다.  

영어 표현 때문에도 고민이 많았습니다. 영어를 조금 안다고 하시는 분들은 다들 입방아를 찧었기 때문입니다. 어느 홍보물에서는 잡음이 없도록 만인(?)에게 부담없는 "Think differently!"라 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ly'가 너무 거추장스럽게 여겨서 나중에 남이사 뭐라 하든지 과감하게 빼버렸습니다.


로마 카톨릭 교회는 어디 가나 똑같습니다. 그래서 로마 카톨릭 교회 신자는 아무 성당이나 가까운 곳으로 갑니다. 그걸 아주 당연하게 생각합니다. 그들에게는 어느 성당이든 모두 똑같은 '보편적 교회'(Catholic은 보편적 교회라는 의미임)에 가는 것이니까요. 이 로마 카톨릭 교회의 머리는 베드로의 후계자라고 자처하는 교황이니, 곧 신의 대리자인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말씀(성경)보다는 눈에 보이는 가견적 교회(로마 교황청)가 우선이고, 설교나 기도가 아니라 예배 의식이 중요합니다.


반면에 (개혁) 교회는 교회마다 다릅니다. 로마 교회가 다르고, 고린도 교회가 다릅니다. 형식적인 예배 의식은 없었고 오로지 말씀과 기도, 그리고 교제가 있었습니다. 교회의 머리는 예수 그리스도였고,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었습니다. 교회는 하나님의 말씀이 살아있는 참된 교회를 향하여 전투적으로 살아야 했고, 하나님의 은혜를 오직 말씀과 기도로 무장하였습니다. 지상 교회가 얼마나 약한지, 그래서 역사적 교회는 오직 하나님의 은혜를 구할 수 밖에 없다는 사실을 보여주었습니다. 


지금 로마 교회도 없고, 빌립보 교회도 없습니다. 하지만 코스모스 교회는 있습니다. 

코스모스 교회가 지금 여기 있어야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다르게 생각하라


교회의 위기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교회는 반드시 부흥해야 합니다.

그래서 코스모스 교회가 있습니다.




+ Recent posts